열정 가득한 KT인의 인터뷰를 만나보세요.

KT AI/서비스 연구개발

R&D/신사업고준석

현재 어떤 연구를 하고 계신지, 자기소개와 함께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KT만의 AI 자연어 처리 기법을 연구하고 있는 고준석 전임연구원이라고 합니다.
제가 속한 연구소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AI 엔진을 자체 개발하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자연어 처리 중에는 AI 대화, 문서 분류, 요약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해당 분야 연구를 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인공지능이 본격적으로 주목을 받기 전이었던 시점에 학교 선배의 추천으로 연구실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이 발전하면 가장 많이 활용될 곳을 고민해 보았는데, 그 중 하나가 사람의 언어를 이해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자연어 처리에 대해 연구를 시작하여, 졸업논문도 동일한 주제로 작성하였습니다.
KT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가 졸업할 시점에 KT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최초 출시하여, 이후 행보가 굉장히 기대되고 있었습니다. 특히, 자연어 처리에서 많이 참고되는 논문의 저자가 KT 인공지능 스피커 연구원이었기에 이 회사에서 좋은 연구를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KT를 선택하여 다양한 연구/개발들을 하였고, 그 과정들이 지금의 저로 성장하게 도와주었습니다.
KT만큼 개인의 역량을 100% 발휘하는 기회를 주는 회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연구한 결과가 사업화되어 대중에게 공개되는 전반의 과정을 꼭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연구를 하면서 가장 보람있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평창올림픽 기가지니 QA 시스템을 구축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았던 시점이라 마음만 앞서다 보니 더욱 어렵게 느껴졌는데,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선배님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논문을 읽고 연구만 하는것이 전부가 아니라, 그 내용을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사업화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몸소 배웠습니다. 그 과정에서 사업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개발하는 노하우를 익혔습니다.
이후 주변 사람들에게서 평창의 기가지니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정말 뿌듯하고, 뿌듯함을 많이 느꼈었습니다.
본인이 속해 있는 부서 분위기는 어떤가요?
저희 부서에서는 연구를 잘한다, 못한다로 판단하기 보다는 서로 다르게 생각할 수 있다는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들을 서로 수용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서로 존대하며 단순히 직장 동료가 아니라 함께하는 연구자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KT 연구원들이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