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가득한 KT인의 인터뷰를 만나보세요.

BC 카드 핀테크개발

IT한강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ICT본부 융합개발실의 핀테크 개발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IC카드 설계/개발과 모바일결제 서비스 설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당 업무를 통해 고객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C카드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사람이 회사에서 일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 '생계유지', '자아실현'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면에서, BC카드는 연봉과 복지에서 업계 최고 수준이며, 카드 프로세싱 서비스 회사로서 대한민국의 지불결제 시장을 선도하고 있기에, IT개발자로서의 역량을 충분히 펼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제가 경제적으로 가정을 유지할수 있고, IT개발자로서 자아실현을 할수 있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이상적 직장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BC카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이 속해있는 부서 분위기는 어떤가요?
어느 회사나 마찬가지겠지만, 각 팀의 역할에 따라 분위기가 많이 다릅니다. BC카드의 경우 선후배 문화가 많이 발달해 있습니다. 특히 IT의 경우, 외부 업체와의 회의보다는 BC카드 사내에서의 회의가 많은 편이고, 업무의 특성 상 멘토-멘티 관계처럼 도제식 역량 향상이 이루어지다 보니 선후배 문화가 다른 조직들에 비해 더 끈끈하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제가 속해 있는 핀테크개발팀의 경우에는 핀테크 신기술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지는 편이여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고 결제시장에서의 흐름을 느껴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루 일과를 설명해주세요.
아침에 출근하여 새벽 배치 업무가 정상적으로 완료 되었는지를 확인하면서 하루를 시작합니다. 모니터링이 완료되면, 오늘 해야 할 일을 메모장에 정리하고 업무의 우선순위에 따라 업무를 진행합니다. 주로, 오전에는 전날 마무리하지 못한 일 또는 새로운 개발 요청이 들어오면 해당 건에 대하여 분석 및 설계업무를 수행합니다. 그리고 개발일정을 산출하여, 관련 부서에 해당 내용을 회신합니다. 오후에는 오전에 했던 업무를 바탕으로 하여, 개발, 테스트 및 검증 업무를 동료직원들과 함께 진행합니다. 이때 혼자 업무를 진행하지 않고 동료직원들과 함께 하는 이유는, IT는 한 사람이 많은 권한을 가지는 리스크 방지를 위해 개발, 운영, 검증으로 업무 담당자가 나누어져 있어서, 관련 업무를 진행 할 때 주변 직원들의 협조를 통해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IT 직무의 특성이기도 하지만 이러한 운영 방식을 통해서 서로 많이 배우고 성장합니다. 오후의 업무를 마치면 운영 적용에 대한 준비를 마지막으로 하루 일과를 마무리합니다.
지원자에게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취업 팁은?
저는 소위 '중고 신입'으로 BC카드에 입사했습니다. 입사지원을 할 때만 해도 과연 내가 다른 직장을 다니고 있다는 이유로 불합격되는 것은 아닐까? 라는 반신반의의 심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입사 후 동료 및 선후배 분들을 보니 저와 비슷한 분들이 많이 입사하셨고, 회사에서 각자의 역량을 잘 발휘하고 계십니다. 제가 BC카드에 근무하면서 경험한 '우리 회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바로 '직장인, 대학 졸업생', '여자, 남자' 등의 외적인 요소나 조건이 아닌, BC카드에서 일할 사람의 '책임감', '성실함', '정직함' 3가지 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도 이러한 측면을 면접 시 많이 어필했기 때문에 합격할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