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가득한 KT인의 인터뷰를 만나보세요.

Smartro PG영업

영업/마케팅박준규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신용카드 승인 중계(VAN) 서비스와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PG)의 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가맹점과 계약을 체결하고 관리하며, 필요하다면 가맹점 특성에 맞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Project Manager가 되기도 합니다. 회사 서비스의 본질이 중계 서비스이기 때문에, 각각의 이해관계를 대변하거나 적절하게 관철시키는 경우가 특히 많은 것 같습니다. 스마트로와 스마트로 사이에서, 또는 가맹점과 스마트로 사이에서 각각의 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한 최선책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로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신용카드 결제 건 수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기 때문에, 근무 환경이 안정적이고, 핀테크 산업의 활성화로 성장 가능성도 크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입사한 후로 PAY 로 대변되는 결제 시장의 각축 속에서도 Major VAN 사라는 타이틀을 잃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kt 그룹사들과 활발한 업무 공조를 통하여 다양한 기회들이 발생되는 것은 동종 업계의 기업들 중 스마트로가 갖는 가장 큰 경쟁력인 것 같습니다.
하루 일과를 설명해주세요.
회사의 직원은 200명도 되지 않는 반면에 스마트로에는 약 25만개의 가맹점이 있습니다. 저희가 그 많은 가맹점과 일일히 업무를 처리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리점의 도움을 많이 받습니다. 영업, 등록, 결제기 설치까지 대부분의 현장 업무들이 대리점을 통해서 정리가 되고, 저는 대리점 지원이나 개선 요청 사항을 내/외부적으로 처리합니다.
회사의 수익이 카드결제 건 당 발생하므로 원이 아닌 전단위까지도 중요한 변수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금융업에 등록된 회사이다 보니, 여러가지 규제와 도덕성을 지키는 것도 주요 일과 중 하나입니다.
지원자에게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취업 팁은?
흔히들, 카드결제기 회사라고 아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은 그렇지는 않습니다. kt처럼 휴대폰의 통신을 담당하는 역할에 가까우며, 저희는 그 대상이 휴대폰이 아닌 카드결제기 라고 보시는 것이 맞을 것 같네요. 카드 결제가 이뤄지는 모든 곳에는 저희같은 VAN사가 존재하지만, B2B 사업이기 때문에 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습니다. 따라서, 업에 대한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기가 힘들 수 있죠. 반대로, 업에 대한 특성을 최대한 조사해서 지원한다면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