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가득한 KT인의 인터뷰를 만나보세요.

KT Biz(기술)영업

영업/마케팅김주현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Biz영업부에 소속이 되어, 중소형 고객사(관리고객)를 대상으로 통신 서비스를 제안하고 관리하는 Biz영업(기술영업)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개인별 50여 관리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KT의 통신 서비스를 제안하고, 더 나아가 고객사 내 통신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업에 제공할 수 있는 KT의 통신 서비스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렇기에 매주 한 번 이상씩, 새로운 통신 서비스에 대한 교육이 필수로 이루어지며, 본인이 관리하는 고객사의 전체적인 업무 현황 및 통신 구성 현황 등에 대하여 분석을 진행합니다. 그 뒤 담당자와의 미팅을 통하여 맞춤형으로 통신 서비스를 제안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업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가장 보람있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관리하는 고객사 중 한 곳이 내부 사정으로 급하게 사무실 이전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곧바로 사용하고 있는 통신 서비스의 현황을 세밀하게 파악한 뒤 정해진 일정에 맞추어 이전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새로운 사업장에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운영할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될 만한 통신 상품을 제안하였습니다.
사무실 이전 당일에는 일찍 고객사로 출근하여 모든 통신 서비스가 원활히 이전 및 신규 설치가 잘 이루어졌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체크를 하였더니 고객사 담당자로부터 정말 고맙다는 따뜻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새로운 통신 서비스 수주를 통해 회사의 성장에도 기여를 할 수 있었던 가장 보람찼던 경험으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속해있는 부서 분위기는 어떤가요?
일반적인 팀에서는 팀원들이 프로세스를 나누어서 전체적인 업무를 함께 수행하지만, Biz(기술)영업을 수행하는 모든 영업대표 (ITC)는 개인별로 맡고 있는 고객사가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과 시간 동안 많은 팀원분들이 고객사 미팅으로 인한 외근을 하게 되어 많은 이야기를 나누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함께 식사를 할 때마다 개인별 고객사 관리 및 업무 진행 사항에 있어서 발생한 애로사항들을 함께 공유하고 다양한 조언을 통해 서로 많은 힘이 되어줍니다.
더불어 외근중이거나 부재중인 팀원에게 급한 업무 특이사항이 발생 시 내근중인 직원이 해당 업무를 도와주며 서로 많은 협조 또한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누구보다도 서로의 업무 사항들에 대하여 깊이 공감해 주고 상생을 위해 노력하는 곳이 제가 근무하고 있는 광화문 Biz영업부입니다.
지원자에게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취업 팁은?
Biz(기술)영업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업무는, 고객을 직접 대면하여 KT의 통신 서비스를 제안하고 전체적인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KT에서 기업에 제공하는 다양한 통신 서비스에 대한 지식 습득과 더불어 영업을 하는데 있어서 본인의 역량을 어떻게 발휘할 수 있을 것인지 생각해 보고 고민하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스스로의 강점으로 책임감과 공감 능력을 어필하였습니다. 고객사와 미팅 시 고객이 요청하는 사소한 부분에 있어서도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진행하여 끈끈한 신뢰 관계를 형성함과 동시에, 불만사항이나 요청사항에 대하여 공감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Biz영업(기술영업) 담당자로서의 주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사 담당자를 상대로 한 나만의 영업 스킬을 차분히 어필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입니다.